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마메32[MAME32] 오락실 게임할 때 유용한 단축키 안내입니다.

단축키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고 게임 내 TAB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하는 것들은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로 몰랐던 분들은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021.05.28 - [게임/게임 유틸] - 마메 32(MAME32 Plus Plus) 다운로드 및 조이스틱 설정하는 방법

● 마메32[MAME32] 기본 단축키

1. 동전 넣기 : 5 (키보드 숫자키)

2. 게임 시작 : 1 키보드 숫자키)

3. 전체화면 OR 창모드 : ALT+ENTER (누르면 전체 화면, 다시 누르면 창모드)

4. 일시 정지 : P

5. 볼륨 조절 : O (방향키 ←, →)

 

이제 컴퓨터에 연결한 조이스틱, 조이패드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오락실 게임을 실행한 다음 TAB을 누르고 입력(일반)을 누릅니다.

 

다음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이동합니다.

 

여기에 보면 상당히 많은 메뉴를 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딱 2개만 설정하는 편입니다.

먼저 "빨리 감기"로 이 기능은 게임 인트로 화면, 스테이지 클리어 중간 애니메이션 장면 등 

보기 귀찮은 것들을 빠르게 감을 수 있는 것으로 설정해두면 은근 시간도 절약하고 편합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ENTER를 누른 다음 조이스틱이나 키보드 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공략 표시"로 적용하는 방법은 ENTER를 눌러 동일하게 적용하면 됩니다.

적용 후 해당 키를 누르면 위 스샷처럼 "기본 조작 방법, 캐릭터 특별 스킬, 숨겨진 무기"가 나타납니다.

오랫 만에 게임을 한다면 조작 방법이나 히든 이벤트 등을 이 옵션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조작 방법을 누르면 위 스샷처럼 아주 세세하게 보여줍니다.

선택한 게임마다 다르기에 기억나지 않는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꼭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입력(일반)"으로 이동한 다음 목록에서 "플레이어 1 조작"을 누릅니다.

 

여기에서는 조이스틱, 조이패드 연결 시 반드시 꼭 해야 될 설정으로 방향키, 버튼을 입력합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앞서 설명했던 것과 동일하며 방향키는 ENTER를 누른 다음 레버나 키를 입력합니다.

P1 버튼은 조이스틱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10키 정도는 지원하는 걸 사용하실 겁니다.

제품이야 어떻든 본인이 사용하는 편한 키로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합니다.

 

다음으로 P1 사용자 정의 키를 설정할 수 있는데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다수의 버튼을 동시에 눌러야 되는 걸 버튼 하나로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게임에서 필살기나 동시에 입력하는 A, B 또는 A, B, C 동시에 누를 때 편합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TAB을 눌러 초기 커맨드 메뉴에서 "사용자 정의 버튼"을 누릅니다.

 

P1 사용자 정의 1 부분에 동시에 입력할 키를 키보드 OR 조이패드 키를 누릅니다.

여기 설정은 키보드 ENTER를 누르지 않고 바로 입력하면 중간에 + 가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설정한 다음 사용자 정의 버튼 키를 설정하면 끝!

 

다음으로 슈팅 게임할 때 적용하면 편한 "연사 설정"입니다.

 

초기 커맨드 메뉴에서 연사 설정은 누른 다음 적용할 키를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슈팅 게임에서 1번 키로 공격한다면 P1 버튼 1에서 레버를 우측으로 이동하면 "켜기"로 바뀝니다.

나머지 키도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고 이번엔 P1 연사 지연 부분의 설정을 변경합니다.

기본 "1"로 되어 있는데 이건 1초에 60번을 공격하는 설정으로 

1초에 30번을 공격한다면 레버를 우측으로 이동해서 2로 변경하면 됩니다.

1초에 20번을 공격한다면 3으로 두면 되겠죠? 이건 게임에 맞게 본인 취향껏..

 

마지막으로 "저장" 기능으로 원코인 클리어하고 싶을 때 키보드 좌측 SHIFT와 F7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 스샷처럼 저장할 위치를 0~9, A~Z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바로 저장됩니다.

 

저장된 걸 불러올 때는 키보드 우측 SHIFT와 F7을 눌러 저장한 키를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

 

포스팅에 소개한 것 외에 필요한 것들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별도로 구글링 해보세요!

마메32[MAME32] 단축키 적용하는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